심장재활 클리닉

심장재활은 심장질환을 가진 환자를 생리학적, 심리학적, 직업적, 교육적으로 최적의 상태로 회복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한 재활치료입니다.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현재의 장애 정도를 최소화하고 추가적인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근경색 또는 협심증 등으로 순환기내과에 입원하여 상태가 안정되면 재활의학과 협진 하에 심폐 운동 검사를 시행 후 심장재활을 시작하게 되며, 퇴원 후에는 재활의학과 외래에서 적절한 강도의 운동치료를 지속하게 됩니다. 또한, 활동량 추적계를 일주일간 부착한 상태로 생활하여 적절한 활동량이 유지되지 않을 경우 교육을 통해 활동량을 증진시키게 됩니다. 심장재활을 지속한 후 심폐 운동 검사를 다시 실시하여 기능 회복 정도에 따라 외래 치료를 지속할 것인지 가정 및 직장에서 자가 운동을 시행할 것인지 결정하게 됩니다.

춘천성심병원 재활의학과는 순환기내과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심장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운동치료실에는 응급구조 키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심장재활 치료 시 의사 또는 간호사가 옆에 상주하면서 응급 상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심전도를 모니터하면서 시행하는 심폐 운동 검사, 산소 소비량 측정, 활동량 추적계, 등속성 운동 검사 및 훈련 사진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