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는 임신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을 다루는 임상분야로 어린이가 이 모든 과정 동안 가능한 최대의 신체, 지능, 정서 및 사회적 능력을 발전시켜 앞으로 훌륭한 성인이 되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도와주는 임상분야입니다. 소아기에 주로 행하는 소아예방접종, 소아 감염성질환중 가장 전염성이 강한 질환중의 하나인 백일해 및 감기, 그 외 유아들에게 많은 폐렴을 비롯하여 소아심장학, 소아혈액종양, 유전, 소아신장 등 주로 소아와 관련된 질병을 주요 대상으로 합니다.
소아과에서는 일반적인 소아질환의 진료 외에도 특수클리닉으로 백혈병 및 소아종양 환아를 위한 혈액·종양클리닉, 및 가와사키병 등의 소아 심장질환을 위한 심장클리닉을 운영하고 있고, 미숙아 집중관리가 시행되고 있다. 아울러 더 나은 진료와 기초 및 응용분야의 학술적 발전을 위해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소아는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다"라는 말과 같이 이 시기에는 발전 단계적으로 특성이 다르고 이에 따라 질병도 달라지므로 소아의 모든 질병은 원칙적으로 소아과 의사가 진료하여야 합니다. 만약 총체적 진료 후에 필요하다면 소아과 의사가 다른 임상과의 해당 분야를 추가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