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클리닉

수술과 통상적인 물리치료 사이의 넓은 갭을 메우고 비과학적인 전통의료에 의존하고 있는 각종 통증 질환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치료와 반사성 교감신경 위축증 등의 난치성 통증치료를 담당하기 위하여 1990년 말에 개설하였습니다. 삼차신경통 미세압박술, RF lesion generation등 수술적 시술 100여건, Major nerve block(C-arm을 사용한) 1,500여건, 외래진료 연 5,000여명에 달하는 진료실적을 자랑하는 춘천성심병원 통증클리닉은 물리치료 등 기존의 보존적 치료로 치료가 불가능하며 수술을 실시하기도 어려운 많은 질환을 진보된 치료방법을 통하여 돕는 전문 치료 기관입니다.

비교우위점

춘천성심병원 통증클리닉에서는 삼차신경통을 위한 미세압박술, 암성통증을 위한 컴퓨터 촬영기를 이용한 내장신경 파괴술, 반사성 교감신경성 이영양증을 위한 척수자극술, 요하지통을 위한 교감신경의 고주파 열응고술 및 정위적 척수절제술, 두통을 위한 제2경추신경절 절제술, 접형구개골신경절 절제술 등 수많은 시술법을 국내 최초로 시도하였으며 통증을 위한 최신 시술법의 반 이상을 본원에서 최초로 시술하였습니다. 특히 디스크 환자를 위한 전부경막의 차단술 및 척수신경절 차단술은 많은 경증도 또는 중증도 디스크환자들을 허리수술을 하지 않고도 해결하여 많은 환자를 고통에서 해방하였습니다.

질환별로 보면 삼차신경절의 미세압박술은 기존의 방법과는 달리 두개골을 열지 않고 두개골 기저부에 있는 난원공을 통하여 미세한 관을 삽입하여 삼차신경절을 압박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두개를 건드리지 않고 수술시간이 30분 이내로 짧아 특히 전신상태가 젊은 사람과 같지 않은 60세 이상의 노인환자에서도 큰 합병증 없이 시술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선진국에서도 최근에 본격적으로 실시하기 시작하였으며 본원에서 아시아권에서는 최초로 시술하여 일본학회에서도 발표하여 호평을 받은바 있습니다. 이 시술법으로 50명 이상의 환자가 시술을 받아 90%의 환자가 효과를 보았습니다. 고주파전자열응고술은 두통 또는 허리통증이 있는 환자에서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만 선택적으로 찾아 작용을 못하게 함으로써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과거의 시술방법과는 달리 많은 개선이 이루어진 최신 방법이며 100명 이상의 환자가 이 시술을 받아 우수한 결과를 얻었으며 이 방법을 암성통증 등에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척수자극술은 척수에 전극을 삽입하여 통증의 전달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통증치료방법으로는 국내최초로 시행하였으며 중증의 반사성교감신경성 이영양증 환자 등 난치성 통증에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컴퓨터활영기(CT)를 이용한 내장신경파괴술은 위암, 췌장암, 간암등 암성통증 환자에게서 효과적으로 통증을 제거하며 특히 컴퓨터활영기를 이용하여 합병증을 배제하고 정확한 시술을 시행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 또한 국내 최초로 시술하였습니다.

디스크 환자들을 위하여 시행하는 전부경막외차단슬은 정밀한 영상장치를 사용하여 척추의 추간공 사이로 바늘을 넣어 디스크와 신경사이로 들어가 디스크질환에서 통증을 일으키는 싸이토카인 등 염증 유발물질을 제거하고 척수신경절차단술을 동시에 시행하여 통증전달물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치료하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외국에서도 몇몇 병원에서만 시행하고 있으며 본원에서는 지방이라는 위치적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2년간 1000명 이상의 환자가 이 시술법을 받아 80%이상 환자가 통증이 없게 되었습니다.

닫기